대부분의 어플들은 시작할 때 회사 로고 등 특정 화면을 잠깐 1~2초 정도 보여주다가 자동으로 매인 화면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건 Handler를 이용해서 만들더군요. 이번 글에서는 Intro 화면과 Main 화면에 해당하는 두 개의 Activity를 만들어서 앱을 실행하면 처음에는 Intro 화면이 1.5초 보이다가 매인 화면으로 넘어가는 내용의 안드로이드 코딩을 공부하면서 정리하려고 합니다.
먼저 두 개의 Activity를 만들겠습니다.
▲ android studio에서 [File] > [New] > [New Project..]를 순서대로 선택해서 프로젝트를 만들고요.
▲ 첫 번째 Activity는 매인 화면에 해당되는 녀석이니 이름은 그대로 두고 생성을 완료하겠습니다.
▲ 두 번째 액티비티는 프로젝트와 매인 화면이 만들어진 상태에서 [File] > [New] > [Activity] > [Empty Activity]를 선택해서 만들었고요.
▲ 이름을 IntroActivity로 변경을 했습니다.
▲ 이렇게 두 개의 화면에 해당되는 Activity를 각각 만들었고요. 이제 두 화면의 구분을 위해서 layout의 배경 등을 적당히 바꿔보죠.
▲ 첫 번째 화면의 배경색과 Text를 위와 같이 설정을 했습니다.
▲ 확실한 구분을 위해서 빨간색을 선택했더니 조금 요란하긴 하네요. ㅎㅎ 여하튼 이렇게 두 개의 화면을 각각 설정을 했는데요. 이제 IntroActivity에서 1.5초 후에 자동으로 Main으로 넘어가도록 코딩을 해보겠습니다.
▲ 코딩의 내용은 생각보다 간단하죠? Handler 객체를 만든 후 postDelayed() 메소드를 불러서 Intent를 통해서 화면을 넘기도록 하고 있고요. delayMillis를 1500으로 해서 1.5 후에 화면이 전환되도록 했습니다. Intro 쪽에서 이 내용만 코딩하고 앱을 실행해보면...
▲ Intro 화면이 잠깐 보이다가 Main 화면으로 넘어가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1.5초로 했더니 너무 짧은 느낌이 있네요. 상황에 따라서 적당한 시간을 설정해서 전환해야겠네요.
이렇게 해서 잠깐 보이는 Intro 화면을 만드는 android studio 코딩을 해봤는데요. 거의 모든 어플에 사용되니 잘 익혀놔야겠네요.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