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설치
컴퓨터를 포맷하고 윈도우를 다시 깔아서 기존에 사용하던 프로그램들을 하나둘 다시 설치하고 있는데 취미로 가끔 공부하고 있는 자바 설치를 해보려고 한다. 아주 간단한 과정이지만 내가 처음 자바를 설치할 때 다른 분들의 블로그를 보고 도움을 받았듯 누군가는 이 글을 보고 도움이 좀 됐으면 하는 바람으로 그 과정을 정리해보려고 하며 앞으로 취미로 공부하면서 이 카테고리에 노트 정리식으로 가끔 포스팅을 해볼 생각이다.
먼저 자바 프로그램을 받기 위해서 오라클 홈페이지로 이동하자.
이동하면 아래와 같은 홈페이지 랜딩 페이지가 나타나는데 지난번 자바를 받을 때와는 홈페이지 구조가 많이 바뀌었다.
▲ 메뉴 버튼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그림과 같이 여러 가지 메뉴가 아래쪽으로 나타나는데 다시 한 번 Downloads 메뉴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이번에는 옆으로 메뉴들이 나타난다. 이중 [Developer Downloaads]를 선택하자.
▲ 그리고 홈페이지 중간쯤으로 이동하면 Java SE(Standard Edition)가 보인다. 기본 버전인데 나같이 기초를 공부한는 초보가 사용하기에 이 녀석이면 된다.
▲ 벌써 java se 8u 144 버전까지 나왔구나. 이렇게 버전은 업그레이드가 되는데 내 실력은 왜 그대로인지...ㅎㅎ 여하튼 가장 최신의 버전을 사용해보자. JDK를 내려받기 위해서 선택을 한다.
▲ JDK 설치 파일 목록들이 보이는데 이 파일들을 받기 위해서는 위쪽에 보이는 [Accept License Agreement]에 체크를 해서 동의를 해준 후 자신의 컴퓨터에 맞는 버전을 선택해서 받으면 된다. 나는 윈도우 64비트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림에 보이는 파일을 선택했는데 혹시 32비트를 사용하고 있다면 Windows X86을 받아야 한다.
혹시 내 컴퓨터가 몇 비트인지 모르는 사람은 다음과 같이 컴퓨터의 비트를 확인할 수 있다.
▲ 위 그림처럼 컴퓨터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서 [속성]을 선택해보자.
▲ 시스템 창이 열리는데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아주 예전에 이것도 몰랐던 시절에 왜 안되는지 몰라서 짜증이 나던 때가 생각나서 정리를 해봤다.
여하튼 이렇게 내 컴퓨터에 맞는 JDK 파일을 받아서 설치하면 되는데 그 과정은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과정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대충 마무리할까 했지만 중간에 조금은 설명이 필요한 부분이 있어서 대충 그림 위주로 정리를 해본다.
▲ 오라클에서 빨리 내려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놨는지 파일이 크기에 비해서 제법 빨리 받아진다. 더블 클릭해서 컴퓨터에 깔아보자.
▲ 두 번째 단계에서 이렇게 폴더의 위치를 알려주는 마법사 창이 나타나는데 기본 경로는 [C:\Program Files\Java\jdk1.8.0_144]이다. 그 경로를 바꿀 수는 있지만 비교적 기억하기 쉬운 장소이므로 굳이 바꿀 필요는 없을듯하다. 그리고 이 경로를 나중에 컴퓨터 [시스템 환경 변수] 설정할 때 입력해줘야 하기 때문에 복잡한 경로로 바꿀 필요는 없다. 여기서는 기본 경로로 두고 어디에 설치되는지만 대충 알아두고 넘어가려고 하는데...
▲ 갑자기 또 한번 폴더를 변경하라는 이상한 창이 나타난다. 이게 뭐지?;; 그런데 변경하지 않고 넘어가려니 다음 단계 버튼이 안 보인다. ㅎㅎ 그러다가 자세히 뚫어져라 찾아보니 화살표가 가리키고 있는 녀석이 [다음] 버튼인 것을 겨우 알아차릴 수 있었다. 혹시 나 같은 초보님들은 여기서 당황하지 말고 화살표가 가리키고 있는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 중간에 경로 바꾸는 마법사 창이 언제 생긴 거지? 갑자기 그 화면이 나타나서 당황했는데... 혹시 나처럼 당황하는 사람들은 정리한 대로 오른쪽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고 얼마 지나지 않아 설치가 완료된다.
이제 자바가 내 컴퓨터에 제대로 설치됐는지 확인해보고 마무리할 텐데 '명령프롬프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윈도우에서 명령프롬프트(CMD)를 빠르게 실행시키는 방법은 그림처럼 시작 버튼을 눌러서 명령프롬프트라고 입력해도 되고 'CMD'라고 입력해도 된다.
▲ 조금은 낯설고 막연하게 어려워 보이는 시커먼 CMD 창이 나타나면 그냥 단순하게 [java -version]이라고 입력하고 엔터키만 누르면 된다. 화면의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앞에서 내려받은 1.8.0_144버전의 64비트가 설치된 걸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해서 컴퓨터 포맷 후에 자바를 다시 설치하는 과정을 살펴봤는데 자바 프로그램을 코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시스템 환경변수 설정이라는 과정을 한 단계 더 거쳐야 한다. 하지만 이 내용은 조금은 복잡할 수도 있고 점(.) 하나 잘못 찍으면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다음 글에서 자세하게 정리해보기로 하고 이번 글은 여기서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