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의 크기나 모양이 너무 평범하거나 작아서 불편한 적이 있으시죠? 그래서 상황에 맞는 걸로 마우스 포인터를 다운받거나 만들어서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포토샵으로 마우스 포인터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1. 포토샵 세팅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컴퓨터에 포토샵이 설치되어 있어야겠죠? 쉽게 구할 수 있으니 컴퓨터에 포토샵은 하나 깔아놓으시고요. 제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녀석은...
▲ Adobe Photoshop 7.0 버전입니다. 굳이 버전을 말씀드리는 이유는... 포토샵으로 마우스 포인터 만들기 위해서는 이미지 파일의 저장 형식 중 [커서] 형식으로 저장하기 위해서 아주 작은 파일이 하나 필요한데 혹시 본인의 포토샵에서 그게 적용이 안될까 봐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을까 해서입니다. (파일은 아래쪽에서 첨부해요.^^)
참고로 예전 CS2에서도 같은 파일을 이용했었고 현재의 버전에서도 이용하고 있으니 여러분의 포토샵이 어떤 버전이건 모두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오늘 제가 만들어볼 마우스 포인터는 투명한 녀석인데요. 대충 아래 영상에서처럼 글자나 그림 위에 포인터를 올려도 보이는 녀석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이 글을 작성하면서 대충 만들어본 거라서 많이 이상하네요. ㅎㅎ 글 작성하고 다시 제대로 만들어서 사용해야 할 거 같아요.ㅎ 여하튼 이런식으로 투명한 마우스 포인터를 만들어서 사용할 생각입니다.)
▲ 일단... 앞에서 말씀드린 포토샵 파일 저장 형식 중에서 [커서] 형식으로 저장하기 위한 파일을 포토샵 설치 폴더에 넣도록 할 건데요. 그러기 전에 포토샵에 이미지 아무거나 하나 올리고 저장을 해보세요. (크기는 100X100 픽셀로 만드세요. 너무 큰 이미지는 CUR 포맷 형식이 원래 보이지 않더라고요.^^)
▲ 혹시 포맷 형식 중에 CUR (Windows Cursor)(*.CUR) 형식이 보이신가요? 이게 있으면 굳이 아래 파일을 첨부할 필요는 없으시고요. 안 보이는 분들은 아래 파일을 받아서...
다음과 같은 포토샵의 설치 폴더에 넣으시면 됩니다.
▲ 좀 길죠?^^; 그래도 천천히 찾아들어가면 금방 갑니다. [컴퓨터 > 로컬 디스크(C:) > Program Files(x86) > Adobe > Photoshop 버전 > Plug-Ins > Adobe Photoshop Only > File Formats]에 보면 그림처럼 똑같은 모양을 하고 있는 녀석들이 몇 개 보일 거에요. 여기에 위 파일을 붙여 넣으면 됩니다.
2. 만들기
이제 준비가 됐으니 마우스 포인터 만들기를 해볼 텐데요. 저는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그냥 동그랗고 투명한 모양의 커서를 만들어서 사용할 거에요.
▲ 일단 100X100 픽셀의 캔버스를 준비하고요.
▲ 동그랗게 만들기 위해서 포토샵 [원형 선택 윤곽 도구]를 선택했습니다.
▲ 원을 그린 후 나머지 여백을 잘라내기 위해서 [Ctrl + Shift + i] 단축키를 이용해서 반전 선택을 하고 [Del] 키를 눌러서 나머지 부분을 잘라냈습니다.
▲ 이렇게 여백을 잘라낸 후 동그란 부분에만 색을 칠할게요.
▲ 빨간색을 사용했고요. 혹시 같은 색깔이 있는 부분에 마우스 포인터가 들어가면 안 보일 수도 있기 때문에 테두리에 얇은 검은색 실선을 그렸습니다. 이제 이 빨간색 칠의 투명도를 조절해서 투명하게 만듭니다.
▲ 칠의 투명도를 적당히 조절해서 설정을 했습니다.
▲ 그리고 왼쪽 위 모서리 부분으로 화살표를 하나 만들었는데요. 그 이유는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 그 이벤트가 찍히는 부분이 저 모서리 부분이기 때문이에요. 일반 화살표 포인터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가만히 생각해보세요. 기울어진 화살표 끝부분에 뭔가가 위치해야 클릭이 될 겁니다. 그래서 만약 저거 없이 동그랗게만 사용하면 항상 저 위치를 염두해 두고 이동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서 보기에는 좀 형편없지만 일단 사용하기 편하기 위해서 저렇게 만들어봤어요.
이제 이 녀석을 CUR 형식으로 저장을 하겠습니다.
▲ 앞에서 받은 파일을 포토샵 폴더에 넣었다면 그림처럼 CUR 포맷 형식이 보일 거예요. 선택하고 저장을 하겠습니다.
▲ 이렇게 만들고 나니 더 엉성하네요. ㅎㅎ 그래도 이 글을 작성하면서 계속 이 마우스 포인터를 사용하고 있는데 나름 괜찮은데요?ㅋㅋ 조금만 다듬으면 될 거 같아요.^^
3. 적용하기
여하튼 이렇게 만든 마우스 포인터는 컴퓨터의 윈도우 폴더의 CURSOR 폴더에 넣어야 사용할 수가 있구요.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퓨터 > 로컬 디스크(C:) > Windows > Cursors] 폴더로 복사해서 이동한 모습입니다. 이 폴더 안에 있어야 마우스 포인터로 사용할 수 있으니 꼭 참고하시고요. 이제 기본 커서로 선택을 해서 사용해보겠습니다.
▲ 적용을 위해서는 그림처럼 [윈도우 시작] 버튼을 클릭해서 [마우스]로 찾아서 이동해도 되고요. 제어판을 통해서 이동하셔도 됩니다.
▲ 이렇게 마우스 속성 창이 열리면 [포인터]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일반 선택]을 더블클릭해서 열면 되는데요. 저는 이미 지금 만든 녀석을 적용한 상태라서 저렇게 보이지만 여러분은 일반 화살표 모양의 포인터가 보일 거에요. 일단 더블클릭 하시고요.
▲ 새로 만든 녀석을 더블클릭하거나 선택하고 [열기] 버튼을 눌러서 적용을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포토샵을 이용해서 투명한 마우스 커서를 만들어봤는데요. 저처럼 포토샵에 익숙하지 않거나 처음 만들어보는 분들은 조금 엉성하게 만들어질 수 있겠지만 몇 번 만들어보면 예쁜 나만의 마우스 커서를 만들 수 있을 거예요. 저도 이제 여기서 마무리하고 다시 예쁘게 만들러 가야겠네요. ^^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