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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만들기 안드로이드 AR 증강현실

abc0123 2018. 1. 27. 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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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글에서 유니티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증강현실을 만드는 과정을 정리해봤었는데요. 혹시 참고하실 분들은 아래 글 잠깐 보시고요.

 

증강현실

 

▲ 오늘은 위 글에서 만든 증강현실을 안드로이드 앱으로 만드는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안드로이드 빌드 세팅하기

 

파일

▲ 유니티에서 [파일] > [Build Settings] 메뉴를 누르면...

 

add

▲ 이런 [빌트 세팅] 창이 열리거든요. 여기에 만들어놓은 유니티 Scenes를 추가합니다. 그림에서 표시한 [Add Open Scenes] 버튼을 클릭하면 되고요.

 

 

scenes

▲ 추가한 Scenes를 안드로이드 앱으로 만들기 위해서 아래쪽 Platform에서 [Android]를 선택한 후 [Switch Platform] 버튼을 클릭하면 몇 초 동안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 준비를 합니다.

 

build

▲ 이런 창이 나타나면서 진행을 하는데요. 조금만 기다리면..

 

setting

▲ [Switch Platform] 버튼이 비활성화 됐죠? 이제 한 가지 설정만 더 해주면 되는데 바로 옆에 [Player Settings...] 버튼을 눌러보면...

 

package Name

▲ 유니티 오른쪽 [Inspecter] 창에 다음과 같은 Other Settings 목록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package Name을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저는 끝에 단어 하나만 지우고 Daon이라고 입력을 했고요. 안드로이드 API 레벨 변경이 필요하면 여기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Minimum API Level를 Android 4.1 'Jelly Bean' (API level 16)으로 하고 Target API Level은 Automatic(highest installed)를 선택한 상태로 진행을 했습니다. 설정을 완료했으면 앱을 만들어보죠.

 

 

2.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빌드 시작

▲ [Build] 버튼을 누르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설치할 수 있는 APK 파일이 만들어지는데요.

 

apk 파일

▲ 저장 경로는 유니티 프로젝트가 있는 폴더가 기본 선택되는데 바꾸고 싶으면 변경하시고요.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파일 형식은 apk로 저장이 됩니다. 이걸 스마트폰을 옮겨서 설치만 하면 앱을 실행할 수 있어요.

 

진행

▲ 빌드 시간은 조금 걸리네요. 프로젝트의 크기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저는 30초 정도 걸렸던 거 같아요.

 

완성

▲ 이렇게 apk 파일이 만들어지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옮겨서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핸드폰으로 이동

▲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연결하고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하면 되겠죠? 그리고 스마트폰의 [내 파일] 목록 중에서 이 apk를 찾아서 앱 설치를 진행한 후 실행하면 유니티에서 만든 안드로이드 프로젝트가 실행되고 지난 글에서 살펴봤듯이 증강현실이 구현됩니다.

 

이렇게 해서 유니티에서 AR 증강현실을 만들어서 APK 파일로 만들고 실행하는 과정을 살펴봤습니다. 수고하셨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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