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이 맥 설치와 관련된 글 세 번째이자 마지막이 될 거 같습니다. 지난 글에서는 윈도우 컴퓨터에 가상머신을 설치하고 맥(Mac)을 깐 후 그것을 모니터 전체 화면에서 마치 실제 컴퓨터처럼 사용하기 위해서 vmware tools까지 설치를 해봤는데요. 저는 가상머신을 만들면서 4G램에 코어를 4로 설정했는데 실제 OS를 사용할 때와는 약간 시간차가 있는 거 같지만 크게 불편하지는 않더라고요. 여러분 컴퓨터는 여유 있으면 저것들을 더 늘려보셔요. 여하튼 저 정도로도 불편함은 크게 없습니다.
이번에는 맥 기반의 컴퓨터에서 아이폰 어플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Xcode를 설치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가상머신에서 돌고 있는 맥의 App Store에서는 Xcode가 안 받아지네요.ㅠ.ㅠ 그래서 개발자 사이트로 이동해서 받은 후 설치를 했는데 그 과정을 정리해보려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난 글에서 봤듯이 가상머신에 깐 맥 OS는 10.12버전인데 이 버전에는 Xcode 설치가 안되지만 이 글 과정대로 진행하면 OS도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되니 참고하셔서 10.12에서 똑같이 진행하시면 됩니다.
▲ 처음에는 App Store에서 받아서 설치가 될 줄 알고 시도를 해봤었는데요.
▲ 당연히 이렇게 검색은 됩니다. 하지만 [INSTALL APP]을 눌러서 설치를 진행하려고 하면...
▲ 이렇게 설치를 못한다는 메시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맥 OS 10.12.6부터 가능하다고 하죠? 그래서 가상머신의 맥 OS를 업데이트 한 후 다시 시도를 해보려 했지만 반대로 개발자 홈페이지에서 Xcode 파일을 받아서 설치하면 맥 OS까지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된다는 걸 알게 돼서 그 과정으로 진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Xcode를 받을 수 있는 개발자 홈페이지 주소는 아래와 같고요.
▲ 홈페이지로 이동하면 당연히 로그인은 해야겠죠? 이 글을 보고 계신다면 이미 계정이 있을 테니 로그인을 하고요.
▲ 이렇게 Xcode 목록이 나타나면 이 중에서 다운을 받으면 됩니다. 저는 9.2 버전을 선택해서 받았습니다.
▲ 제대로 다운이 되고 있죠?
▲ 중간중간 [Some updates could....]라면서 위와 같은 메시지가 보이면 [Try Again]을 눌러서 계속 받으면 됩니다.
▲ 다 받아졌네요. 이제 저 파일을 클릭해서 설치를 시작하려는데....
▲ 이처럼 You Can't use this version of the application "Xcode" with this version of macOS라는 메시지가 보이면서 현재 제가 사용 중인 맥 OS는 10.12이고 이걸 사용하기 위해서는 맥 OS 10.12.6 이상의 버전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Software Update를 진행을 했는데요.
▲ 맥 OS가 10.12.6으로 업데이트가 된다는 메시지가 보이네요. 그리고 여기서 [RESTART]를 했는지 [more]를 선택했는지 정확히 기억이 안 나지만...ㅠ.ㅠ 일단 more를 선택해보셔요. 그래서 아래 그림과 같은 메뉴들이 나타나는지 확인해보시고.... 안 나오면 리스타트를 눌러보셔요.^^;
▲ 이런 메뉴가 보이면 됩니다. 저는 Install Now를 선택해서 바로 설치를 시작했거든요.^^
▲ 그러자 가상머신이 꺼졌다가 다시 켜지면서 이렇게 맥 Software Update를 시작하더라고요. 참고로 약 29분 정도 소요된다는 메시지가 보이잖아요? 실제로 30여 분 소요가 되는 것 같았습니다. 참고하셔서 컴퓨터 앞에서 멍 때리지 마시고 다른 일 잠깐 보셔요.^^
▲ 저는 한참을 다른 일 보다가 다시 확인해봤는데도 11분이나 남았더라고요. ㅎㅎ
▲ 그렇게 장시간의 업데이트를 마쳤으니 맥 Xcode 설치를 시작해봅니다. 라이선스에는 당연히 [Agree]해줘야겠죠?^^
▲ 또 비번...ㅋㅋ 진짜 뭐만 하려고 하면 비번을 입력해야 하네요. ㅎ 이제 막 맥을 접하고 있어서 이 과정을 없애는 방법이 있는지는 천천히 알아봐야 할거 같으니 일단 비번을 입력하고 [OK]를 눌러 Xcode 설치를 진행해봅니다.
▲ 이렇게 가상머신의 맥 OS에 Xcode를 설치 완료 한 후 실행해서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어보겠습니다.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몇 번 만져봤는데 처음 접하는 Xcode는 많이 낯서네요.^^ [Create a new Xcode project] 메뉴를 선택해서 프로젝트를 생성할게요.
▲ 템플릿을 선택하라고 하는데 대충 어떤 것들인지는 알겠지만 이제 처음 접하는 거니 [Single View App]을 선택해서 만들었고요.
▲ 프로젝트 이름과 Identifier를 적당히 입력한 후 언어는 Swift 그대로 두고 [Next]를 눌러서 프로젝트를 생성해봤습니다.
▲ 이렇게 해서 가상머신에 설치된 맥 OS에 Xcode를 설치한 후 프로젝트 생성까지 해봤는데요. 아직은 많이 낯설지만 대충 둘러보니 전체적인 구조는 어느 정도 파악이 되는 거 같더라고요.^^
그동안 아이폰 어플 만들기에 관심은 있었지만 맥북을 사야 한다는 부담감에 조금 미루고 있었는데 이렇게 개발 환경을 만들어봤으니 기본서 하나 후다닥 봐야겠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가상머신에 맥을 설치한 거라서 혹시 실제 맥 OS에 설치된 Xcode와 차이가 있지는 않을까 살짝 걱정은 되지만 그래도 기본기는 다질 수 있을 테니 일단 그걸로 만족하고 이 녀석을 이용해서 공부를 좀 해볼 생각입니다.
혹시 차후에 이 환경에서 어플 만드는데 제약이 따른다면 따로 정리하기로 하고요. 기본서 하나 보면서 정리할 건 또 정리하도록 할게요. 아이폰 어플 만들기에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할만한 글이 추가되는지 가끔씩 둘러보셔요.^^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