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 PLC와 HMI
근래에 들어서 자동화 시스템에 관심을 갖고 PLC 기본서를 공부하고 있는데요. 아직 장비를 구입하지 못한 관계로 열심히 비상금을 모으면서 시뮬레이션으로만 그 결과를 확인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요즘 자동화 시스템은 보통 그것을 제어하는데 터치스크린 즉, HMI(Human Machine Interface)를 쓰이는 경우가 많잖아요. 그래서 HMI까지 구입하려고 가격을 알아봤는데...
점입가경으로 HMI의 가격은 더 후덜덜 하더군요.ㅠ.ㅠ PLC 제조회사가 여러 곳이 있지만 저는 비교적 저렴한 LS산전 것을 주력으로 공부하고 있고 HMI 역시 LS의 것을 눈여겨보고 있는데 이것들 가격이 만만치가 않네요.ㅎ
이 녀석까지 구입을 하려면 더 열심히 허리띠를 졸라매야 할거 같습니다. ㅎㅎ 그래도 아직은 주로 이론만 공부하고 있어서 시뮬레이션만으로도 충분히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서 다행이지만 언젠가는 구입을 해야 할 거 같습니다. ㅠ.ㅠ
여하튼 오늘은 장비가 없는 상태에서 LS 산전 PLC의 코딩 프로그램인 XG5000과 HMI 작화 프로그램인 XP-Builder를 서로 연결해서 시뮬레이션 하는 과정을 간단하게 정리해놓으려고 합니다.
▲ 이 녀석이 PLC 프로그램 작성을 위한 XG5000입니다. 혹시 이 프로그램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LS 산전 홈페이지에서 그냥 받아서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다음은 HMI 작화 프로그램인 XP-Builder입니다.
▲ 이것 역시도 아래 홈페이지에서 아무 제약 없이 그냥 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비들이 고가라서 그런지 소프트웨어는 모두 그냥 사용할 수 있게 해놨네요. 여하튼 이 두 녀석을 받아서 설치한 후 XG5000에서 프로그램을 코딩한 후 HMI와 연동해서 작동하는 과정을 살펴볼게요. (당연히 두 개의 프로그램 모두 하나의 컴퓨터에서 실행이 되고 있어야겠죠?^^)
1. XG5000 PLC 프로그래밍
먼저 XG5000을 실행해서 다음과 같이 프로그램을 작성해봅니다.
▲ 특별한 내용은 없죠? 단순하게 p0 버튼을 누르면 램프(p20)가 켜지고 p1 버튼을 누르면 꺼지도록 하는 내용입니다. 이제 XP-Builder를 실행해서 터치스크린 화면에 버튼 두 개와 램프 하나를 배치해보죠.
2. HMI 작화
▲ [도구 상자]에서 비트 스위치 하나를 화면으로 끌어다 놓고요. 더블클릭해서 설정화면으로 이동한 후 몇 가지 설정을 해주겠습니다.
▲ 기본 설정에서 디바이스는 ON에 해당하는 P0를 지정했고요. 동작은 누를 때만 되도록 했습니다.
▲ 그리고 문자 설정에서 OFF 일 때 [켜기] 글자가 보이도록 문자열을 입력했고요.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렇게 켜기 버튼 하나가 배치됐는데요. 같은 방법으로 [끄기] 버튼도 배치를 해보고 비트 램프도 하나 추가하겠습니다. 디바이스는 각각 p1(끄기)과 p20(램프)으로 추가하면 되겠죠?
▲ 그렇게 배치한 버튼과 램프입니다. 이제 이 내용을 XG5000에서 작성한 프로그램과 연동해서 작동하도록 연결을 하겠습니다.
▲ 메뉴에서 [공통 > 프로젝트 속성]을 선택하고요.
▲ 속성 창이 열리면 [XGT Panel 설정] 메뉴에서 맨 아래쪽에 보이는 [PLC 시뮬레이터 이용] 옵션에 체크를 해주면 됩니다.
이제 XG5000에서 작성한 내용한 XP-Builder에서 작성한 것들이 서로 연결이 된 상태가 되구요. XG5000의 시뮬레이터를 먼저 실행한 후 XP-Builder의 시뮬레이션을 실행해서 버튼을 눌러보면 서로 연결이 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해보죠.
▲ 먼저 XG5000의 시뮬레이터를 실행했고요.
▲ HMI 작화 프로그램의 시뮬레이션을 실행했습니다. 이제 켜기 버튼을 눌러서 램프가 점등 되는지 확인해볼게요.
▲ HMI 시뮬레이터에서 [켜기] 버튼을 누르자 PLC 쪽의 디바이스에 그 값이 전달되는 걸 확인할 수 있고요. 버튼을 떼더라도 자기유지 회로에 의해서 램프의 불은 켜져 있겠죠?
▲ 그림처럼 램프가 점등된 상태에서 끄기 버튼을 누르면 당연히 램프는 소등이 됩니다.
이렇게 해서 PLC와 HMI를 연결해서 시뮬레이션 하는 과정을 살펴봤는데요. 저처럼 공부하고 싶은데 장비를 구입하지 못하는 분들 중 참고하실 분들이 계실까 해서 정리를 해봤습니다.
아직 기초를 공부하고 있는 단계지만 이 시뮬레이션 만으로도 그 기능을 익히는데 부족함이 없네요. 작품을 하나 만들어 내는 날까지 열심히 공부하면서 관련 내용을 또 정리하기로 하고 오늘은 마무리할게요.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