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치사 정리 시간 장소
전치사는 혼자서는 뜻을 가질 수 없고 명사나 대명사 앞에 놓여서 함께 쓰이는 녀석인데 이번 글에서는 '시간'과 '장소' 앞에 사용되는 전치사의 종류와 그것들이 어떤 상황에서 언제 쓰이는지 하나씩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먼저 시간 앞에서 쓰이는 전치사로는 at, on, in 등이 있는데 어떤 시점에서 이것들이 사용되는지 살펴보자.
■ at은 주로 정확한 시간이나 특정한 시간 바로 앞에서 사용되는데 I get up at 7.(나는 7시에 일어난다.)처럼 정각의 시간 앞에 주로 사용된다. at noon. 역시 '12시 정오'로 정확한 시간 앞에서 사용된 걸 알 수 있다. 하지만 정각의 시간이 아닌 at night. '밤에'처럼 쓰이는 예외의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자.
■ 다음은 on이 쓰이는 경우를 보자. on은 앞에서 정리한 at 보다는 약간 큰 개념의 시간 앞에 쓰이는데 on Sundays. on weekends.처럼 '요일'이나 특정한 '날짜'에 사용된다.
■ 마지막으로 in은 특정 시간이나 요일 보다 더 큰 단위인 달(月), 계절, 연도, 세기(Century) 앞에서 사용된다. in May. in Winter, in 2017 등 큰 단위의 시간과 함께 사용되는 게 in이다. 하지만 이 녀석 역시 예외가 몇 가지 있는데 in the morning(afternoon, evening). (아침, 오후, 저녁) / in 5 minutes. (5분 후에)처럼 사용되기도 한다. at의 예외였던 at night와 함께 정리해놓자.
이렇게 해서 시간 앞에서 사용되는 전치사를 알아봤는데 [at < on < in] 순서대로 좀 더 큰 시간 단위 앞에서 사용되는 걸 알아봤고 몇 가지 예외까지 정리를 해봤다. 이제 장소와 함께 사용되는 전치사에 대해서 알아보자.
■ 장소와 함께 사용되는 전치사로는 [~안에 : in ▶ ;in his room.], [~앞에 : in front of ▶ in front of my eyes.], [~뒤에 : behind ▶ be hind the house.], [~다음에 : next to ▶ next to me.], [~사이에 : between ▶ between the desk and the bag.] 등이 있다.
■ 그리고 [~위로 : up], [~아래로 : down], [~위에 붙어서 있는 : on ▶ on the sofa.], [~아래에 붙어서 있는 : beneath], [~위에 떠서 공중에 있는 : over(above) ▶ over my head.], [~아래에 떨어져 바닥 등에 있는 : under ▶ under the desk.]도 있다.
이제 마지막으로 간단하고 편하게 장소를 표현할 수 있는 in과 at을 살펴보자. 이것들은 특정한 장소를 의미하는 게 아니고 [Let's meet at the bus stop.] 예제와 같이 버스 정류장처럼 '객관적인 장소'를 나타낼 때는 at을 사용하며 그 해석은 '~에서'가 된다. at school.(학교에서~), at the restaurant.(식당에서~)처럼 통상적인 공간을 표현할 때 사용된다. 그리고 in은 I was born in Seoul.처럼 생활밀착형 공간으로.... 나에게 조금은 의미가 더 있고 친숙한 장소 앞에서는 in을 사용한다. [~ in the living room.]은 '거실 안에서'로 해석되는 게 아니고 나의 생활 밀착형 공간인 '거실에서~'로 편하게 장소를 표현하면서 사용된 문장이다.
이렇게 해서 시간과 장소를 나타내는 전치사의 종류와 그 쓰임새에 대해서 기본 개념 정리를 해봤는데 시간의 단위나 어떤 대상을 기준으로 하는 위치 등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정리하는데 크게 어려움은 없을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