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 부정사 용법
이번 글에서는 하나의 형태로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to 부정사 용법의 기본 개념에 대해서 정리해보자. 이 녀석의 형태는 [to+동사원형]이며 때로는 명사적 용법, 때로는 형용사적 용법으로 쓰이는데 언제 어떻게 쓰이는지 개념 정리를 해본다.
먼저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을 알아볼 텐데 해석은 대부분 '~하기', '~것', '~할지' 등이 되며 동사의 앞 '주어'자리에 오거나 '보어' 자리 또는 '목적어' 자리에 오게 된다. 그리고 [의문사 + to 부정사]의 형태로도 쓰이는데 그런 구조의 문장들을 하나씩 보면서 그 내용을 정리를 해보자.
To master English is not easy. [영어를 마스터하는 것은 쉽지 않다.]에서 '영어를 마스터하는 것'이 동사(is) 앞에 있기 때문에 주어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런 형태는 주어가 너무 길기 때문에 가주어 It을 대신 쓰고 다음과 같은 예문처럼 바꿔줄 수도 있다는 걸 기억하자. (It is not easy to mater English.)
같은 형식의 문장을 하나 더 보고 이 역시도 가주어 It을 써서 바꾸는 과정까지 살펴보자. To live in the Korea is fun. [대한민국에 사는 것은 재미있다.] ▶ (It is fun to live in the Korea.)
다음은 [보어]의 자리에 오는 것들이다. My hobby is to study Korean. [나의 취미는 한국어를 공부하는 것이다.]에서 나의 취미를 보충해주는 '한국어를 공부하는 것'으로 to 부정사가 쓰였으며 보어 역할을 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역시 같은 유형을 하나 더 살펴보자. His dream is to be a teacher. [그의 꿈은 선생님이 되는 것이다.]
이제 목적어 자리에 오는 to 부정사를 살펴보자. 목적어 자리이기 때문에 당연히 '~을' 또는 '~를'로 해석이 될 것이다. She want to go school. [그녀는 학교에 가기를 원한다.]처럼 주어, 동사, 다음 목적어 자리에 오는 경우도 있다.
마지막으로 [의문사 + to 부정사]의 형태로 '의문사의 의미 + ~할지'로 해석되는 유형을 정리해보자. I don't know how to use it. [나는 그것을 어떻게 사용할지 모르겠다.]처럼 의문사의 의미(how=어떻게)에 ~할지'로 해석되는 형태도 있다. 같은 구조의 문장을 하나 더 보자면 I want to know what to eat. [나는 무엇을 먹을지 알기를 원한다.]
이렇게 해서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의 기본 개념을 정리해봤고 다음은 명사의 뒤에서 사람이나 물건을 꾸며주며 [~할]로 해석되는 형용사적 용법의 내용을 살펴보자.
I want something to drink. [나는 마실 어떤 것을 원한다.]에서 something을 뒤에서 to drink가 꾸며주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같은 용법의 또 다른 문장을 보자면 I have a lot of work to do today. [나는 오늘 할 일이 많다.]
다음은 [to 부정사 + 전치사] 형태로 쓰이는 형용사적 용법을 알아보자. I need a friend to talk with. [나는 함께 말할 친구가 필요하다.]에서처럼 가장 마지막 전치사 with가 빠지면 안될 때까 있다. 왜냐하면 talk 다음에 about 전치사가 온다면 [~에 대해서 이야기하다.]가 되고 talk to [~에게 말을 하다.]가 되기 때문에 to 부정사 뒤에 어떤 전치사가 붙느냐에 따라서 그 내용이 달라지므로 의미에 따라서 반드시 해당 전치사와 함께 사용되어야 한다. 예제에서는 함께 이야기할 친구가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에 반드시 with가 함께 쓰였다.
to write with. [필기구로 쓰다.], to write on. [종이에 쓰다.]도 역시 to 부정사 뒤에 오는 전치사에 따라서 그 뜻이 변하는 걸 알 수 있고 이런 전치사는 반드시 생략되어서는 안된다.
그리고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중 [It's time + to 부정사]처럼 사용되는 관용적인 표현도 있으면 '~할 시간이다.'로 해석이 된다는 것도 알아두자.
이렇게 해서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과 형용사적 용법에 대해서 기본 개념 정리를 해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