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에서는 동사에 ~ing를 붙인 형태이면서 "~것, ~하기"의 뜻으로 사용되는 동명사의 개념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었는데 이번 글에서는 같은 형태를 갖고 있지만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 현재분사의 기본 개념과 간접 의문문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일단 동명사와 현재분사 둘의 모양은 동사+ing로 똑같지만 현재분사는 "~하고 있는 중"이라는 뜻으로 사용되며 진행형 또는 형용사, 목적보어로 쓰이는 차이점이 있다.
혹시 이 글을 보는 분들 중 동명사의 개념 정리 참고하실 분은... 혼자 공부하면서 노트 정리한 허접한 글이지만 윗글 잠깐 참고하시고 현재분사의 개념을 정리해보자.
먼저 "~하고 있는 중"이라는 진행형으로 쓰이는 예제를 보자면... [My father is dancing int the room]처럼 be 동사 뒤에서 사용된다. We were playing on the ground. 역시 be 동사 뒤에서 사용되며 진행형으로 사용되고 있다.
다음은 형용사로 사용되는 예제를 살펴보자. The dancing man is my father. 에서처럼 "~하고 있는"으로 해석되며 명사의 앞에서 사용되면서 형용사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어떤 대상을 여러 개가 수식을 할 때는 그 대상의 뒤에서 후치수식을 하는데 다음 예제를 보자.
The man sleeping on the bed is my father.는 '그 남자'를 '잠자고 있는'과 '침대 위에서' 두 개가 수식하고 있는 걸 알 수 있다. 이처럼 여러 개가 어떤 대상을 수식할 때는 뒤쪽에서 후치수식을 한다는 점을 참고하도록 하자.
이제 목적어의 상태나 동작을 나타내는 목적보어로 쓰이는 경우를 알아보자. I saw him panying in the grass.에서 playing은 목적어인 him의 상태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이렇게 해서 [동사 + ing]의 형태이면서 진행형, 형용사, 목적보어로 사용되는 현재분사의 개념을 정리해봤고 다음은 간접 의문문에 대해서 알아보자.
간접 의문문은 다른 문장과 의문문이 함께 사용되는 형태인데 Can you tell me where you live?처럼 일반 문장 안에 의문문이 포함되어 있는 형태이다. 만약 이걸 일반 의문문으로 물어본다면 Where do you live? 가 될 것이다. 즉, 간접 의문문은 일반 의문문에 비해서 조금은 완만하면서 공손한 표현이 된다.
그렇다면 간접 의문문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몇 가지 공식이 있는데 그 첫 번째로 의문사가 있는 경우는 [의문사 + 주어+동사]의 형태가 된다. 앞에서 봤던 예제도 where 의문사 뒤에 주어(you)와 동사(live)가 사용된 걸 알 수 있다. Do you know when she left for Korea. 역시 의문사(when) 뒤에 주어(she), 동사(left)가 사용되었다. 하지만 의문사 Who를 사용할 때는 주의해야 하는데 이때는 who가 주어의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에 [who+동사]가 된다. Tell me who wrote it.처럼 말이다. 그리고 의문사가 사용되었지만 물음표(?)가 사용되지 않는 점도 참고하도록 하자.
다음은 의문사가 없을 때 간접 의문문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 이때는 if나 whether를 사용하고 그 뒤에 [주어+동사]가 오는 형태로 만들 수 있는데 I don't know와 Is he in his room?이라는 두 개의 문장이 합쳐져서 간접 의문문을 만든다면 I don't know if(whether) he is in his room. 이 되며 해석은 "~인지'가 된다. 하지만 다음 예제와 같이 의문문에서 [or not]이 사용될 때는 whether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하자. I don't know whether he is in his room or not. 그냥 단순하게 "그가 방에 있는지 모르겠다."라고만 하면 if나 whether를 모두 사용할 수 있지만 "그가 방에 있는지 없는지 모르겠다"라고 할 때는 whether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특별한 동사가 사용됐을 때 간접 의문문을 만드는 방법을 보자. 여기서 특별한 동사란 imagine, guess, believe, think, suppose처럼 머릿속에서 생각하거나 상상하는 단어들을 말하는데 이때는 의문사가 앞으로 나와서 [의문사 + ~ + guess, believe...+ ~.]의 형태가 된다. 조금 복잡하게 느껴지는데 예제를 하나 보면서 이해를 해보자.
Do you think~? + Where is she going? 두 개의 문장이 앞에서 정리한 방법대로 [의문사 + 주어 + 동사]의 형태로 합쳐진다면 Do you think where she is going? 이 될 것이다. 하지만 머릿속에서 생각하는 특별한 동사들이 사용될 때는 앞에서 정리한 공식대로 의문사가 가장 앞으로 나와서 Where do you think she is going?이 된다는 점을 기억하도록 하자.
이렇게 해서 현재분사와 간접 의문문의 기본 개념을 알아봤는데 나름대로는 이해하면서 정리를 한다고 했는데 조금 복잡한 감이 있기 때문에 몇 번은 반복해서 봐야 할 듯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