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pixy 카메라 Mechanism 조립

abc0123 2017. 10. 25. 17:17
반응형

 

그동안 취미로 아두이노를 가지고 놀면서 갖고 있는 몇 가지 센서 및 액추에이터를 다뤄봤는데 이제는 더 이상 갖고 놀게 없어서 뭘 하지 고민하고 있던 차에 굴러다니는 pixy 카메라메카니즘(Mechanism) 세트를 발견했다. 그래서 그 녀석들을 결합해서 실행을 해봤는데 아두이노에 연결해서 다루는 과정은 앞으로 하나씩 정리하기로 하고 이번 글에서는 조립하는 과정을 살펴보고 다음글에서는 실행하는 과정을 알아보자.

 

혹시 이 pixy 메카니즘 세트가 뭔지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동영상을 하나 추가하자면...

 

 

▲ 영상처럼 설정한 색(Color)를 추적할 수 있는 카메라다. 아두이노와 연결해서도 사용할 수 있으니 앞으로 다양한 활동을 기대하면서 조립하는 과정을 살펴보자.

 

 

구성

 

▲ 구성품들은 카메라와 서보모터 2개 그리고 가종 브래킷 및 아두이노와 연결 케이블 등이다. (혹시 조립과정을 좀 더 자세히 보고 싶은 분들은 아래 홈페이지 참고하면 되십니다.)

 

구성품

 

준비물

 

▲ 준비물은 케이블 타이 등을 잘라줄 절단기와 드라이버만 있으면 된다.

 

서보 혼

 

▲ 이제 하나씩 조립을 해보자. 먼저 길쭉한 '서보 혼'을 끝에서 3개의 구멍을 잘라내고 사진처럼 조림을 하는데 모터의 방향은 스티커가 붙어 있는 쪽이 왼쪽으로 가도록 잡고 가장 왼쪽으로 돌린 상태에서 혼을 조립하면 된다.

 

서버 혼의 방향

 

▲ 이 방향으로 끝가지 돌려서 나사를 채워주면 되는 것이다.

 

본체와 조립

 

▲ 그리고 그 녀석을 본체와 연결하기 위해서 케이블 타이를 준비하고 묶어준다.

 

케이블 타이

 

▲ 케이블 타이가 들어갈 구멍이 바로 옆에 있으니 넣어서 묶어주면 된다.

 

 

두 번째 서보 모터

 

▲ 두 번째 모터는 반대 방향으로 거꾸로 넣고 나사로 고정을 시켰다.

 

브래킷

 

▲ 다음으로 본체에 사진처럼 두 개의 브래킷을 고정시켰는데 'L'모양의 짧은 부분이 바닥에 닿게 고정을 시키면 된다.

 

구멍 큰거

 

▲ 이제 카메라 모듈에도 브래킷을 고정하는데 이때 나사는 짧은 걸 사용하고 브래킷의 구멍이 조금 큰 게 있는데 그게 위쪽으로 가도록 고정하면 된다.

 

부싱 넣기

 

▲ 나중에 본체와 카메라 모듈에 장착한 브래킷이 서로 연결되는데 둘의 마찰을 줄이기 위해서 고무로 된 부싱을 카메라 모듈 쪽에 넣는다. 이게 들어가기 위해서 이쪽 구멍이 조금 더 컸던 것이다.

 

카메라와 모터 연결

 

▲ 그리고 본체와 카메라를 나사로 연결해준다.

 

배선 연결

 

▲ 다음으로 서보모터의 케이블 두 개를 카메라 모듈 쪽에 연결해줬다.

 

 

케이블 정리

 

▲ 엄청난 속도로 움직이는 서보모터에 케이블이 걸리지 않도록 정리를 해줬는데 배선 정리 부분은 홈페이지를 참고해서 그래도 따라 하면 움직이는데 문제가 없다.

 

본체 연결준비

 

▲ 배선 정리까지 했으니 카메라를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걸리는 부분이 없는지 살펴본다. 서보모터의 힘이 워낙 강하기 때문에 웬만해선 영향을 안 받지만 그래도 최대한 간섭이 없도록 정리를 했다.

 

본체에 서보혼 조립

 

▲ 이제 바닥에 서보모터를 연결할 혼을 나사로 결합했다. 사진처럼 작은 구멍의 방향을 잡으면 나사를 끼워 넣을 수 있게 맞춰진다.

 

바닥 고무 받침

 

▲ 그리고 바닥과 접착력을 높이기 위해서 고무 받침을 본체의 바닥 쪽에 붙여준다. 이 녀석을 붙여도 모터가 움직이는 힘이 너무 강해서 조금씩 들썩거리기는 하지만...ㅎㅎ 그래도 어느 정도 고정해주는 역할은 해준다.

 

완성

 

▲ 마지막으로 바닥 쪽 서보모터와 혼을 결합해서 본체와의 연결까지 완료했다.

 

 

푸시로드

 

▲ 이제 푸시로드를 브래킷과 조립한 후 서보모터에 연결해줄 준비를 하는데 이때 나사는 조무 꽉 조이면 안 된다. 나사와 브래킷 사이에 어느 정도 틈이 있어야 푸시로드가 그 안에서 회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푸시로드 방향

 

▲ 준비한 푸시로드를... 맨 처음 잘라내고 남은 마지막 서보 혼의 구멍에 넣고 꺾어서 방향을 튼다.

 

조립 완료

 

▲ 그리고 브래킷을 카메라 모듈 쪾으로 끌어보면 딱 맞는 위치에 나사 구멍이 하나 있는데 둘을 연결해주면 끝이다.

 

이렇게 해서 pixy 카메라와 메카니즘을 결합해봤는데 조립하는 과정에서 약간의 착오도 있었지만 금방 조립할 수 있었다. 다음 글에서는 이 녀석을 사용할 프로그램을 내려받고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본 후 무자비하게 움직이는 pixy mechanism을 실행해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