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취미로 갖고 놀고 있는 아두이노를 활용한 예제를 만들어보다가 이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아두이노'를 블루투스로 연결해서 각종 액추에이터를 제어해서 RC카 등을 만들어 보려고 지난 글에서 아두이노 블루투스 모듈 연결을 해봤는데 현재 사용중인 폰이 '아이폰'이라서 서랍에서 잠자고 있던 오래된 안드로이드 폰을 꺼냈다.
▲ 그런데 이 녀석은 그때 당시 과도한 모바일 게임으로 액정이& 좋지 않은 상태(잔상)이다.ㅠ.ㅠ 그래서 그 기능만 이용하기로 하고 핸드폰 화면 컴퓨터로 보기 위한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연결을 할려고 하는데 나 같은 초보님들 중 참고하실분들 계실까 해서 그 과정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내가 예전부터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아래 그림에 보이는 녀석이다. 핸드폰 화면을 컴퓨터로 보는것뿐만 아니라 컴퓨터에서 마우스로 클릭해서 스만트폰을 제어할수도 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에 각각 앱과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
▲ 프로그램을은 '모비즌'이라는 녀석인데 이름만 입력해도 쉽게 찾을 수 있고 받을 수 있다. 설치 파일을 받은 후 실행해서 내 컴퓨터에 프로그램을 깔아본다.
▲ 프로그램 설치 과정은 다른 것들과 크게 다르지 않게 [다음] 버튼만 눌러주면 되기 때문에 생략하기로 하고..
▲ 완료되면 이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보자.
▲ 프로그램을 실행하니 가장 먼저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중에서 선택을 하라고 한다. 당연히 안드로이드 폰을 선택하고 넘어가자.
▲ 로그인 화면에서는 USB로 연결을 할 건지 와이파이로 할 건지 선택할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USB가 좀 더 안정적으로 느껴지기 때문에 직접 연결해서 사용할 계획이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의 아이디를 만들어서 접속해도 되지만 구글이나 페이스북 계정이 있다면 바로 로그인을 할 수 있으며... 나는 주로 구글 계정을 사용하기 때문에 선택하고 로그인을 진행했다.
▲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니 몇 년전에 등록해 놓은 기계들이 그대로 보인다. 둘 중 하나가 지금 다시 사용하려고 꺼낸 녀석인데 선택해서 연결을 시도한다.
▲ 그리고 이때 스마트폰에서는 USB로 연결된 PC와의 통신을 허용할건지 물어보는데 당연히 [허용]을 눌러줘야 한다.
▲ 그러면 이렇게 스마트폰의 화면이 컴퓨터 모니터에 그대로 뜨게 되는데 이 화면에서 스마트폰 터치하듯이 마우스를 클릭해서 그 기능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참고로 이 스마트폰에는 이미 해당 앱이 설치되어 있어서 다시 설치하는 과정을 생략했는데 컴퓨터에 프로그램을 깔듯이 스마트폰에도 그림에서 표시한 앱을 설치해줘야 둘이 통신을 할 수 있다.
이렇게 해서 구형 안드로이드 폰을 활용하기 위해서 핸드폰 화면을 컴퓨터로 보기 위한 과정을 정리해봤는데 위 사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확실히 망가진 액정보다는 컴퓨터 화면에서 보는게 더 깨끗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은 그냥 USB로 연결만 해놓고 컴퓨터에서 모두 제어를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