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들고 다니는 가장 큰 이유는 전화통화겠지만 그에 못지않게 사진을 찍거나 음악을 들을 때도 자주 사용할 것이다. 그리고 그것들을 하기 위한 '카메라' 기능이나 'MP3 플레이어' 앱이 이미 스마트폰에 포함되어 있지만 직접 나만의 앱을 만들어보는 것도 안드로이드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테니 이번 글은 [앱 인벤터2]를 이용해서 간단한 MP3 플레이어를 만들어보려고 한다.
앱 인벤터를 실행하자.
▲ App Inventor를 실행해서 Palette를 살펴보니 Media에 Player가 있다. 이 녀석을 끌어다가 Viewer에 놓는다. 그리고 간단하게 플레이 화면을 만들어서 음악을 [재생], [일시정지], [멈출 때] 사용할 버튼들을 배치해본다.
▲ 다음과 같이 화면 구성을 해봤는데 버튼만 넣기에는 전체 화면이 너무 휑~해서 대충 그림을 한 장 넣어서 채워봤다. 레이아웃은 VerticalArrangement를 넣은 후 위쪽에는 그림 등을 출력할 Canvas를 넣었고 아래쪽에는 HorizontalArrangement를 넣어서 버튼 세 개를 추가한 후 재생, 일시정지, 멈춤이라는 텍스트로 그 역할을 구분해봤다.
& 이제 재생할 음악 Source를 추가해보자.
▲ 음악 파일을 추가하는 방법은 오른쪽 [Properties]에서 [Source] 메뉴를 이용하면 된다.
▲ 그리고 [Upload File] 버튼을 눌러서 컴퓨터에 있는 음악 파일을 선택하면 되는데 너무 큰 파일은 업로드가 안되더라.
▲ 앱 인벤터에서 소스를 업로드할 때 이점은 주의하기로 하고 적당한 크기의 파일을 올린 후 다음 단계를 진행해본다.
코딩하기
▲ 그리고 참고로 Source에 있는 [na.png] 파일은 Canvas에 그려진 이미지 파일이다. 이처럼 앱에서 사용할 소스들은 추가하면 되고.... 이제 코딩을 하기 위해서 Blocks로 이동해보자.
▲ 첫 번째 버튼이 클릭됐을 때 실행될 내용을 추가하기 위해서 When Button1.Click~do 블록을 추가한다.
▲ 그리고 Player를 선택한 후 나타나는 블록 중에서 Call Player.Start를 옮겨서 추가한 후 똑같은 방법으로 나머지 버튼이 클릭 됐을 때 실행될 Pause, Stop도 추가해보자.
▲ 그림처럼 각각의 버튼이 클릭됐을 때 실행될 Player의 기능을 추가해주고 앱을 설치한 후 실행해보면 아주 기본적이긴 하지만 각각의 버튼을 이용해서 재생, 일시정지, 멈춤 등을 실행할 수 있다.
이렇게 해서 간단한 기능들만 있는 녀석이지만 MP3 플레이어 앱을 만들어봤는데 Player의 블록들을 좀 더 활용하면 약간은 업그레이드 된 성능의 플레이어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