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자바 환경 변수 설정

abc0123 2017. 8. 30. 13:56
반응형

자바 환경 변수 설정

 

지난 글에서 자바 설치 과정을 알아봤는 아주 짧은 시간이면 간단하게 내 컴퓨터에 자바를 넣을 수 있었다. 하지만 그렇게 컴퓨터에 JDK(Java Development kit)만 설치한다고 해서 바로 개발을 시작할 수 있는 건 아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 컴퓨터에게 자바의 위치를 알려주면서 서로 연결해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 자바 환경 변수 설정을 해줘야 하는데 이번 글에서는 그 과정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자바 환경변수 설정 과정도 많이 복잡한 건 아니지만 이게 워낙 섬세한(?) 작업이라서 글자 하나, 마침표 하나만 틀려도 자바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3가지만 추가해주면 되는데 점 하나만 잘못 입력해도 자바가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 집중에서 진행하는 게 좋다. 나도 처음 이 과정을 진행할 때 안돼서 몇 시간을 허비한 기억이 난다. ㅠ.ㅠ

 

 

집중해서 자바 환경변수 설정을 해보자. (현재 내가 사용 중인 컴퓨터는 윈도우7 64비트이다.)

 

자바 환경변수 설정

 

▲ 위처럼 환경 변수 메뉴를 찾으니 두 개가 나타난다. 여기서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을 선택하면 된다. 계정의 것은 의미 없으니 건들지 말고 꼭 시스템 걸 선택한다.

 

path

 

▲ 앞에서 언급했듯이 세 가지만 추가해주면 되는데 가장 먼저 path 변수의 값에 자바가 설치되어 있는 bin 폴더의 위치를 넣어주면 된다. 지난 글 설치하는 과정에서 이때 폴더의 위치가 필요하다고도 언급한 적이 있었다.

 

폴더위치

 

▲ 이 위치를 쉽게 입력하기 위해서 경로를 복사를 해보자. 위 그림에서 표시한 주소창에서 글자 말고 가장 뒤쪽 빈 곳을 클릭하면...

 

경로 복사

 

▲ 이렇게 쉽게 주소를 복사할 수 있는 상태로 선택이 된다. [Ctrl+C]를 눌러서 복사를 하자. 그리고 다시 환경변수 창으로 이동해서 path 변수를 더블클릭해서 편집 창을 연다.

 

 

편집창 열기

 

▲ 이렇게 path 변수 값을 변경할 수 있는 편집 창이 나타나면 기존의 여러 가지 경로들이 보이는데 그 가장 뒤쪽에다가 복사해 놓은 bin 폴더의 위치를 붙여준다. 이때 기존에 입력되어 있던 녀석들과 구분을 해줘야 하는데 그 역할은 세미콜론(;)이 한다. 가장 뒤로 마우스 커서를 옮기고 세미콜론(;) 입력 후 Ctrl+V를 해서 붙여주자.

 

입력

 

▲ 꼭 세미콜론(;)으로 구분을 한 후 붙여넣기를 해줘야 한다. 계속 언급하지만 집중해서 실수 없이 해야 제대로 작동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진행하고 다음 두 가지는 변수는 새로 만들어서 그 값을 입력을 해줘야 한다.

 

새로만들기

 

▲ 여기서도 집중을 해야 한다. 먼저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서 변수의 이름에는 [ClASSPATH]를 그 값에는 [%classpath%;.]를 정확하게 입력해줘야 한다. 여기서 값을 입력할 때 %는 물론이고 뒤쪽에 세미콜론(;) 그리고 마지막에 마침표(.)까지 하나도 빠짐없이 정확하게 넣어줘야 한다. 특히 끝에 마침표(.) 실수하지 말자.

 

 

이제 마지막으로 다시 [새로 만들기] 버튼을 선택해서....

 

JDK

 

▲ 변수의 이름에는 JAVA_HOME을 그 값에는 jdk가 있는 위치를 입력해주면 된다. 앞에서 입력한 bin 폴더 바로 앞 위치이니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3가지를 추가해주면 환경변수 설정은 끝이 난다.

 

확인

 

▲ 마지막으로 창의 [확인] 버튼을 눌러서 모든 과정을 완료 한 후 컴퓨터 시스템과 자바 프로그램이 제대로 연결이 됐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보자. 이 역시 앞 글에서 이용했던 [명령 프롬프트]에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데 다음과 같이 CMD 창을 연다.

 

cmd

 

▲ cmd(명령프롬프트) 창은 위 그림과 같이 순서대로 진행하면 간단하게 실행시킬 수 있다.

 

 

컴파일러

 

▲ 그리고 시커먼 창이 나타나면 [javac]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위 그림처럼 알아보지 못할 말들이 주르륵 출력이 될 것이다. 자바 컴파일러 사용방법인데 그림처럼 우리가 알아보지 못할 말들이 출력되면 자바와 내 컴퓨터의 시스템에 제대로 연결이 됐고 이제부터 내 PC에서 자바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된다. 혹시 다른 메시지가 출력된다면.....;;; 앞의 과정에서 뭔가를 실수한 거다. 나도 처음에는 몇 시간을 허비했지만 혹시 이 글을 보는 사람은 나 같은 실수를 하지 않길 바란다. 계속 이야기하지만 글자와 세미콜론(;) 또는 마침표(.)가 빠진 게 없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보고 수정한 후 CMD에서 확인하면 될 것이다.

 

이렇게 해서 자바 환경 변수 설정 과정을 알아봤는데 3가지 위치만 지정해주면 되는 아주 간단한 과정이지만 작은 실수 하나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집중해서 진행해야 할 것이다.

반응형